전정에 이용되는 기초 이론

1. 탄수화물과 질소비율 (C/N율)

C/N율이란 잎에서 만들어진 탄수화물과 뿌리에서 흡수된 질소성분의 비율에 관련된 학설 로서 첫째, 뿌리에서 흡수된 질소성분에 비하여 탄수화물이 극히 적은 경우로서 생장도 극히 빈약하고 꽃눈도 형성되지 못한다. 둘째, 첫째의 경우에 비하여 탄수화물이 다소 많 고 질소도 풍부하여 가지의 생장은 극히 왕성하나 꽃눈형성이 잘 되지 않으며 셋째, 탄수 화물과 질소함량이 가지생육, 꽃눈형성 및 결실에 가장 적합한 상태의 나무로서 잘 결실 되는 성과기의 나무상태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노목기 상태의 나무로 수관이 커져 잎수는 많은 반면 뿌리는 노쇠해져 탄수화물 함량에 비해 질소함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가 지생육이 나빠지고 꽃눈의 충실도도 나빠진다. 이와같은 나무는 강전정에 의해 잎면적을 축소하는 동시에 뿌리의 활력을 좋게 하기 위해 토양개량과 질소시비에 힘써야 한다.

2. 리콤의 법칙

나뭇가지는 수직으로 설수록 가지의 생장이 강해지는 반면 꽃눈형성은 불량해지고 수평에 가까워질수록 가지생장은 약해지나 꽃눈형성이 좋아지는 현상을 리콤의 법칙이라고 한다.

3. 정부우세성

하나의 가지 중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잎눈에서 세력이 가장 강한 새가지가 자라고 아래 눈으로 내려올수록 가지세력이 점차 약해지거나 숨은눈이 되는 현상을 말한다. 정부 우세성은 한 가지에서 뿐만 아니라 한 나무전체 또는 주지, 부주지 내에서도 가지간의 생 장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주지의 상단부(연장지) 또는 부주지 상단부는 항상 그 가지내 에서 가장 높은 부위에 위치하도록 하고, 생장을 강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도장지의 발생 을 억제할 수 있다.

4. 티알(T/R)율

나무의 지상부(줄기와 가지)와 지하부(뿌리)의 중량비율을 T/R률이라고 한다. 식물의 T/R 률은 대부분 1이며, 과수는 1보다 다소 낮은 것이 좋다. T/R률은 재배환경이나 관리상태 에 따라 차이가 있다. 즉 토양내에 수분이 많거나 질소 과다시용, 일조부족과 석회시용부 족 등의 경우는 지상부에 비해 지하부의 생육이 나빠져 T/R율이 높아지게 된다.

'과일나무재배 > 나무사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지,전정의 기본이론.  (0) 2007.11.29
나무 심을 때의 주의할 점...  (0) 2007.11.25
과수 녹지접목 시기 및 방법..  (0) 2007.10.22
[스크랩] 금송이란?  (0) 2007.10.18
사질토와 마사토 ..  (0) 2007.10.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