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Juglans regia  L.
정명 : 호두
이명: Juglans duclouxiana Dode
            Juglans fallax Dode
            Juglans kamaonica (C. DC.) Dode
            Juglans orientis Dode
            Juglans regia L.
            Juglans regia subsp. kamaonica L. (C. DC.) Mansf.
            Juglans regia var. orientis L. (Dode) Kitam.
            Juglans regia var. sinensis L. C. DC.
            Juglans sinensis (C. DC.) Dode
일반명
      한글명 : 호두
      기타명 :
             Persian walnut [ ... , 출처: Dict Gard ]
             noyer commun [ French , 출처: Dict Rehm ]
             nogueira-comum [ Portuguese , 출처: Dict Rehm ]
             Madeira walnut [ ... , 출처: Dict Gard ]
             English walnut [ ... , 출처: World Econ Pl ]
             Carpathian walnut [ ... , 출처: Handb Nuts ]

 형태특성
  아시아 원산의 갈잎 넓은잎큰키나무. 호도라고도 한다. 높이는 20m에 달한다. 나무갓(樹冠)이 퍼지고 가지는 성글게 나오며, 나무껍질은 회백색으로 밋밋하지만 점차 깊게 갈라진다. 작은 가지는 털이 없으며 광택이 있다.

호두[사진] 성숙직전의 열매
호두[사진] 성숙직전의 열매
 
  겨울눈을 검은빛이 돌고 광택이 있으며 잔털이 있다. 잎은 홀수깃꼴겹잎이며, 작은잎은 5~7개이고 길둥근꼴로서 윗부분의 것일수록 크며 잎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핀다. 수꽃이삭은 잎겨드랑이에서 길게 늘어지며, 암꽃이삭은 1~3개의 암꽃으로 구성된다. 열매는 굳은씨열매(核果)이고 둥글며 9월에 익는다. 씨(종자)는 갈색의 넓은 달걀꼴로 봉선을 따라 주름이 깊게 팬다. 속명(Juglans)은 고대 라틴어이며 Jovis glans(주피터의 열매)에서 유래하며, 종명(sinensis)은 ‘중국산의’를 뜻한다.
 
 재배내력
  원산지는 이란, 중국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여기에서 동서 여러 나라로 전파됐다고 알려져 있다. 전파는 두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하나는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영국 등을 거쳐 미국으로 건너가서 캘리포니아지방에까지 이르렀고, 다른 하나는 동남아시아를 지나 4세기경 중국을 거쳐 한국에 들어와 일본으로 건너간 것으로 여겨진다. 한국에는 고려말에 유청신(柳淸臣)이 원나라 사신으로 가서 가져왔으며 천안 광덕면의 광덕사에 파종한 것이 시초라고 전해지고 있다.

호두[그림] 발근형태.
호두[그림] 발근형태.
 
  ≪산림경제≫에도 중국 서쪽이 원산지라고 기록돼 있으며, ≪동국여지승람≫, ≪세종실록≫지리지 등에는 옥천, 공주, 전의, 경산, 대구, 현풍, 화양, 예천, 서산, 거창, 광산, 남원, 담양, 구례 등 주로 중남부 이남 지방이 생산지로 돼 있다.
 
 분류 및 품종
  호두는 크게 한국호두, 페르시아호두, 신농호두로 대별되고 있다. ①한국호두…페르시아호두의 변종으로, 수세가 강건하고 잎에는 털이 없으며 잎 끝은 다소 둥글다. 핵의 껍질은 두껍고 주름이 적으며 인(仁)이 충실하다. 주요 품종으로 천안, 대람, 황금, 불로, 부농 등이 있다.

호밀 [지도] 기원과 전파경로
호밀 [지도] 기원과 전파경로
 
  ②페르시아호두…현재 구미대륙에서 재배되고 있는 우량품종으로, 세계 각지에 퍼져 있다. 주요 품종으로는 프랑케트(Franquette), 유레카(Eureka), 콩코드(Concord), 페인(Payne), 프롤리피(Prolifie) 등이 있다. ③신농호두…일본에서 한국호두와 페르시아호두를 자연교잡시켜 선발 육성한 품종이다. 만춘, 청옥, 금풍, 화광, 요령, 풍원 등이 있다.
 
 재배환경
  일반적으로 연평균기온이 11~13도, 생육기간 중의 평균기온이 16도 정도 되는 곳이 생육에 적합하다. 강우량은 1300mm 정도가 알맞고, 일조량도 많아야 나무가 강건하게 자란다. 호두는 뿌리가 땅속 깊게 발달하고 토양 중에 습기와 공기가 있어야 잘 자라며 열매를 많이 맺는다. 따라서 밭둑, 산록지대, 시냇가 등 땅이 깊은데 심으며, 지하수가 있으면 더욱 좋다.
  밤낮의 가온차가 크고 일조량이 많으면 결실이 좋으나, 습도가 높거나 비가 오면 결실량이 줄어든다.
 
 재배기술
  수꽃이 피는 순서는 종류에 따라 한 나무에 있어서도 다르다. 따라서 이들 서로 다른 품종을 섞어 심으면 결실을 돕게 된다. 대개의 과수목은 접목번식을 해서 유전성을 보존하지만 열매를 심어 묘목으로 양성해도 퇴화현상이 그다지 나타나지 않으므로 종자로도 번식시킨다. 접목에 의한 번식은 보통 유전적으로 우량한 개체를 선발해서 형질을 보존하기 위해 실시한다.
  접목방법은 온상접목, 노지숙지접목, 녹지접이 있다. 녹지접은 작업이 쉬워 생산비가 적게 들고 활착률도 높아 가장 유리하다. 10a당 10그루 정도를 심는다. ≪산림경제≫에서는 ‘호두를 뿌릴 때는 기와조각을 땅속에 묻고 그 위에 호두를 얹고 흙을 덮은 다음 물을 충분히 준다. 가을에 이렇게 파종해 놓으면 겨울 동안 껍데기가 깨어지고 봄이 오면 싹이 쉽게 난다. 기와조각을 묻는 이유는 묘목의 곧은 뿌리의 발달을 억제해 옮겨심을 때 잘 살게 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봄에 파종할 수 있으며 4~5회 옮겨 심으면 열매의 핵피가 얇아지고 알도 충실해진다. 거름을 주는 것은 좋으나 말똥을 거름으로 주면 반드시 죽게 된다’고 재배법을 설명했다. 시비는 10 a당 퇴비 1500kg, 질소 10~15kg, 인산 5~8kg, 칼리 8~12kg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수확
  호두는 개화일로부터 조숙종 110일, 만숙종 150일이 되면 성숙한다. 70~80% 가량 익었을 때 흔들어 떨어뜨리거나 장대 등으로 가볍게 두들겨 수확한다. 한국의 재배적지는 대체로 평택, 원주, 강릉을 연결하는 이남의 낮은 땅으로, 현재 주생산지는 충북의 보은, 영동, 충청남도의 천안, 청양, 공주 등이다. 그 중 충청도가 전체 생산량의 50%에 이르고 다음이 경북, 전북, 경남 순이다.
  한국의 호두 생산량은 1990년 이후 매년 1000여톤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
 
 병해충
  주요 병해충으로는 탄저병, 줄기마름병, 뿌리썩음병, 날개무늬병, 호두잎벌레, 어스렝이나방, 호두꼭지나방, 화랑곡나방 등이 있다. 탄저병은 5~6월에 보르도액이나 다이센을 2~3회 살포하며, 줄기마름병은 겨울에 석회황합제 등을 뿌려준다. 뿌리썩음병은 산성토양에 많이 발생하므로 석회를 시용해 토양산도를 교정해 준다. 해충은 스미치온 등의 유기인제를 뿌려주면 쉽게 방제할 수 있다.
 
 
 용도이용
  열매는 다량의 지방유, 단백질, 탄수화물과 소량이 무기질을 함유하는 영양가 높은 식품이다. 주로 생식을 하나 신선로, 과자, 엿 등에 넣어서 먹기도 한다. 호두의 지방유는 호두유라고 하며 질이 좋은 건성유로서 영하 22도에서도 얼지 않는다. 식용은 물론 그림물감의 제조에도 쓰인다.
  목재는 질이 치밀하고, 굽거나 틀어지는 일이 없어서 고급 가구재나 장식재로 쓰인다. ≪산림경제≫에서는 독이 없고 먹으면 머리털이 검어지고 강장, 강정의 효과가 있다고 했다. 또한 ≪향약채취월령≫에는 보신, 온폐, 청전, 윤장, 양위, 변비 등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했다.
 
 민속문화
  로마인들은 결혼식에 호두를 던져서 많은 자손을 낳도록 기원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정월대보름날에 부럼이라 해 땅콩과 호두를 깨서 먹으면 부스럼이 방지된다는 풍습이 전한다. 옛날에는 회복기의 환자나 노인의 보양음식으로 호두죽을 많이 먹었다.

'과일나무재배 > 호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두나무의 청설모 피해현황 및 방제법..  (0) 2007.12.14
호도나무재배...  (0) 2007.12.06
호두나무재배.  (0) 2007.11.26
호도나무의 탄저병.  (0) 2007.09.12
호도나무 재배 ②  (0) 2007.09.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