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수확(收穫) 결구상추의 구(球)가 부패하거나 잎이 마르는 것은 ?

 겨울에 수확하는 결구상추의 발육을 앞당기려고 조금 따뜻하게 보온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급격한 기온강하가 있었던 후, 잎이 마르고 구(球)가 녹는 듯이 부패해버려 수확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 대책(對策)은?

 

 갑자기 기온이 내려간 후에 잎이 마르기도 하고 구엽의
일부가 탄 것처름 되어 버리는 것은 냉해라고 생각합니다.

  냉해는 터널내의 온도가 영하까지 내려가면 잎의 조직이 얼게 되고 세포가 파괴되어버리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구(球)의 부패는 한해로 상한 상처로부터 세균이나 푸자륨(Fusarium)균, 보트리티스(Botrytis)균 등의 병원균이 침입하여 일어납니다.
  한해의 피해정도는 생육의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평소부터 좀 높게 보온하고 있으면 경엽(莖葉)이 연약하게 자라서 추위에 약해져버립니다.
  특히 구(球)가 생기기 시작할 무렵부터 바깥 기온과 터널 내 온도와의 차가 크게 되지 않도록 추위에 길들이는 것이 온도관리의 포인트입니다.
  또 냉해(寒害)는 외엽(外葉)이나 구엽(球葉)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糖分)의 량에 깊이 관계가 있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비배관리(肥培管理)에 유의하여 동화양분(同化養分)을 흡족하게 축적하여 추위에 강한 포기를 만듭시다.

            

↑ 갑작스런 외기저온으로 상한 터널재배 결구상추를            ↑ 보온효과가 높은 부직포를
   저온에만 신경을 써서 고온에서 연약하게 자랐을 때              전면에 덮음(터널 내)
   볼 수 있다.

 

 

◈  대 책  ◈

생육시기에 따라 보온방법을 바꾸어 추위에 강한 저항력(抵抗力)을!
  저온에서는 외엽(外葉)의 생장이 늦어지고 구( )球의 크기가 좋지 않습니다. 구가 굵어지기 시작하기까지는 터널내의 온도를 20∼25℃ 정도로 유지합니다. 구가 보이기 시작하는 무렵은 한쪽 터널필름을 15㎝ 정도 열어서 15∼20℃로 환기를 합니다. 더욱이 구(球)가 커져서 수확하기 전에는 양쪽 자락을 열어서 10∼15℃ 정도로 내려 추위에 순화시킵니다. 또 터널內 전면에 부직포를 깔면 온도가 2∼3℃ 남짓 높게 보온할 수 있으므로 냉해를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생육시기와 터널 환기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