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병증상
     잎, 잎자루, 줄기, 과실에 발생한다. 잎에서는 초기에 황갈색 내지 암갈색의 원형반점으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원형 내지 부정형의 큰 병반으로 확대된다.

   
    그림 1. 병증상

     병반은 오래되면 잘 찢어지고, 구멍이 생긴다. 잎자루와 줄기에서는 타원형의 움푹 들어간 병반으로 나타난다. 과실에서는 원형 내지 타원형의 약간 움푹 들어간 병반으로 나타나며, 습도가 높은 조건에서는 담황색 내지 적황색의 포자덩어리를 형성한다.

  2. 병원체: Colletotrichum orbiculare (Berk. & Mont.) Arx
     진균계의 불완전균에 속하며, 포자층에서 분생포자와 강모(剛毛)를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타원형으로 양끝이 무디고, 그 크기는 10~16×4~6㎛이다. 강모는 암갈색 내지 흑색이고, 바늘 모양이다. 이 균의 생육온도 범위는 6~32℃이고, 생육적온은 22~24℃이다.

  3. 발병
     병원균은 종자 혹은 병든 부위에서 균사와 분생포자의 형태로 월동후, 분생포자를 형성하여 공기전염을 한다. 온실 등의 시설재배 포장에서는 발생이 드물고, 노지포장에서 여름철 비가 올 때 빗방울에 의해 분생포자가 전반되어 많이 발생한다. 비가 며칠씩 계속해서 내리면 병이 급격히 진전되어 심하게 발생한다. 병원균은 오이 뿐만 아니라 다른 박과 채소작물을 침해하여 탄저병을 일으킨다.

  4. 방제
  가. 건전한 종자를 파종하고, 무병묘(無病苗)를 이식한다.
나. 베노람수화제 혹은 지오람수화제로 종자를 소독하여 파종한다.
다. 이 병에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한다.
라. 등록약제는 없으나 비 오기전과 병 발생 초기부터 오이덩굴마름병 방제약제로 고시되어 있는 빈졸수화제,
    이프로수화제, 프로피수화제를 살포하면 병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참 고 문 헌
 
  농약공업협회. 2000. 농약사용지침서.
농업과학기술원. 2000. 채소병해충 진단과 방제. 도서출판 아카데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