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트


○ 학명 : Beta vulgaris L. var. rapa Dumortf. rubra DC.E

○ 영명 : Beet.Table beet, Garden beet


가. 일반현황

 □ 원산지 및 재배내력

 식용비트는 사탕무(Sugar beet), 차드(Chard), 근대(Mangold)와 유사한 근연작물로 표피와 내부가 붉은 샐러드용 작물로서 남부 유럽의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다. 야생종을 약용으로 이용한 것은 기원전 10세기부터로 추측되는데 기록은 기원전 2~3세기 그리스, 로마시대에 나타나며, 기원 1~2세기 전에 Discorides는 뿌리를 이용하는 작물로 기록하고 있다. 15세기 경에는 비교적 뿌리가 크고 단맛이 풍부한 종이 발표되게 되었고 그 후 유럽에 보편적으로 재배된 것은 17~18세기로 추정된다. 아시아에서는 북부인도와 중국에 아라비아 사람들에 의해 처음 전래되었다고 하나 정확하지 않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부터 조금씩 재배되기 시작하였고 생산량을 1~10ha에서 14~160톤을 생산하고 있으나 현재는 미미한 편이다. 학명의 Beta는 붉다는 라틴어의 bette에서 출발했고, vulgaris는 보통이라는 의미이고 rapa는 뿌리형태를 뜻한다.


 □ 식물학적 특성

 명아주과의 2년생 초본이다. 가까운 근연종으로서 사탕무, 근대 등이 있다. 비트 근연종의 특징은 뿌리를 자르면 나무의 나이테와 같이 둥근 겹무늬가 있다. 단지 뿌리 속의 색깔은 달라 비트만 붉고 다른 근연종은 흰색이다.

 식용부위는 씨눈줄기가 비대한 것을 이용하는데 땅위에서 비대한다. 잎색은 옅은 녹색에서 붉은 색이 감도는 녹색이며 납질이 많다. 열매의 모양은 울퉁불퉁하며 그 속에 1~5개정도의 종자가 들어 있다. 따라서 1개에서 다수의 싹이 발아한다.

 발아온도는 8~30℃인데 적온은 20~25℃이며, 발아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8~14일 정도이다. 꽃눈분화에 필요한 온도는 모가 어릴 때 또는 성숙한 후에 0~5℃의 온도에서 2주일 정도 걸린다. 꽃눈이 분화된 후에 장일조건에서 추대하고 꽃이 핀다. 꽃은 황록색으로서 집단으로 많이 피는데 꽃대의 길이는 1.5m정도까지 자란다. 보통 6월부터 가을에 걸쳐 개화한다.

 비트는 독특한 색깔을 가지고 있고, 당분함량이 높다. 생체비트에는 수분이 86.0%, 단백질 1.9g, 지질 0.1g, 당질 10.1g, 섬유소 0.9g, 회분 1.0g가 들어 있다. 생채 또는 익혀서 주로 샐러드용으로 이용되거나 제과회사, 음료수 및 주류회사에서 붉은색 색소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나. 재 배

 □ 재배환경

 생육적온은 13~18℃으로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호냉성채소이다. 온도가 22℃ 이상이 되면 품질이 떨어지나 내한성은 강하다. 토양에 대한 적응성은 비교적 넓으며, 충분한 양분과 수분이 있으면 잘 자란다. 뿌리가 깊이 들어감으로 깊게 갈아주는 것이 좋다. 같은 과에 속하는 식물인 시금치와 근대의 뒷그루작물로 비트를 재배하면 땅을 가리는 기지현상이 심하게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알맞은 토양산도는 pH6.0~7.0이 좋으며, 거름은 10a당 질소 15kg, 인산 11~15kg, 칼리 24kg을 표준으로 질소와 칼리의 반은 뿌리비대기에 웃거름으로 준다. 비트는 붕소결핍에 매우 민감하므로 10a당 1kg정도의 붕사를 뿌려준다.


 □ 품 종

 품종은 둥근 계통과 장근종으로 나뉜다. 둥근 계통은 주로 생식용으로 이용되고, 장근종은 주로 가공용으로 이용한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이용되고 있는 품종은 레드볼, 데드로이드다크, 골덴베트, 자이안트 및 하이레드볼 등이 있다. 생육일수는 조생종이 60일, 중생종은 70일, 만생종은 100일 이상 걸린다.


 □ 재배작형

 우리나라에서의 재배작형은 봄, 여름 및 가을재배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봄재배는 3~5월에 파종하여 5~7월에 수확하는데 토양의 온도가 9℃이상일 때 파종하는 작형이다. 여름재배는 주로 고랭지에서 4~7월초에 파종하여, 6월초~10월초에 수확하며, 가을재배는 8~9월에 파종하여 10~11월에 수확한다.


 □ 재배방법

 보통 직파재배를 하는데 이식재배도 가능하다. 직파할 경우 2.5cm× 30cm 간격으로 파종하면 된다. 파종 후 1~2주 후에 발아하여 키가 2~7cm 정도 자라면 1차 솎음질을 해주고 3.3㎡당 약 80~90포기만 남긴다.

 파종거리는 수확할 때의 크기에 따라 다르다. 직경 8cm 이상 되는 것을 수확하려면 파종거리는 25× 30~10cm로, 5cm이하인 것을 수확하려면 12.5× 7cm 이하로 하는 것이 알맞다.

 이른 봄이나 겨울재배시 하우스내 온도관리에 주의하여야 한다. 어린식물이 13℃ 이하의 저온을 만나서 추대가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 병해충 방제

 비트의 주요 병해로는 잘록병, 갈색점무늬병 및 바이러스병 등이 있다.

 잘록병은 종자와 토양을 소독하여 방제하고, 갈색점무늬병은 잎에 붉은색의 둥근 반점이 생기는데 다이센 등으로 방제한다. 바이러스 병에 걸렸을 경우에는 수량감소가 크므로 진딧물을 철저히 구제하여야 한다.


다. 수확 및 저장

 뿌리가 직경 약 5cm 이상이 되면 수확을 하는데 잎은 잘라버리고 수확한다. 비트는 비교적 저장성이 좋은 작물로서 10℃ 정도의 온도에서 잎을 제거하여 저장하면 6개월 이상 저장이 가능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