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틀레아

   카틀레아는 난 중에서 가장 화려하여 난중의 여왕이라고 불리울만큼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난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대중화되어 있지 않다.

   카틀레아는 어린 묘(후라스크 육묘)에서 부터 꽃의 개화까지 적어도 3~4년 정도 걸리는 생장이 비교적 느린 화초에 속한다. 원산지는 중ㆍ남미 해안지역과 내륙의 산악지대로서 해발 600m에서 2,500m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어 거의 열대기후에서 부터 고지대의 한냉한 기후에 이르기까지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다양한 종류의 난이기 때문에 분포된 지역에 알맞은 생활습성과 형태에 따라 재배법의 차이가 다양하다.

   카틀레아류의 종ㆍ속은 카틀레아(cattleya) 약 65종, 브라사볼라(Brassavola) 약 15종, 레리아(Laelia) 75종, 소프로니티스(Sophronitis) 6종, 부로토니아(Broughtonia) 1종, 에피덴드럼(Epidendrum) 약 1,000종, 린코레리아(Rhyncholaelia) 2종, 디아크리움(Diacrium) 6종, 스콤버키아(Schomburgkia) 3종(현 Laelia로 분류되고 있음), 렐리옵시스(Laeliopsis) 2종이 있다.

   19세기 후반 영국어 속간교잡종인 브라소카틀레아(Brassocattlaya)등이 만들어졌고 그후 3배체, 4배체의 교잡종이 많이 육성되어 대륜계 자홍색, 분홍색, 백색 꽃이 1960년대 까지 만들어졌다. 요즘은 녹색 오랜지색, 적갈색 등 혼색계 품종이 나오고 있다.

 

 

 

 

                                                  생리생태

   카틀레아는 대표적인 착생란으로 보통은 높은 나무줄기에 붙어서 살고 있거나 돌에 붙어서 생활하는 종류도 있다. 연간 강우량이 2,000mm를 넘는 지대의 낮은 하천주변이나 높은 지대에서는 깊은 계곡등 비교적 공중습도가 높은 곳에서 잘 자라는 습성이 있다.
   우리나라 기후에서는 여름내 생장하고 겨울에는 휴면하는 것으로 대부분 휴먼기에 꽃을 피운다고 볼 수 있다.

   카틀레아류는 이반적으로 영양생장기는 고온과 장일에서 촉진되고 생식생장은 저온단일에서 촉진되나 꽃눈분화는 일장과 무관하다.

   생장습성은 근경(Rhizome)이라는 땅덩굴중기가 옆으로 자란다. 마디마다 헛구경(Pseudobulb)이라는 장타원형의 줄기를 형성하고 그 끝에 1~2개의 두꺼운 잎을 형성한다. 그 잎사이에 헛구경 상단에서는 꽃집(sheath)이 자라며 그 속에 꽃봉오리가 1~10개 들어있어 1~3개월 후에 개화한다.

   특히 카틀레아류는 CAM 식물로 분류되며 일반식물과 달리 야간에 기공(氣孔)이 열리면서 탄산가스(CO2)를 고정하여 사과산이 만들어진다. 그리고 액포에 저장된 후 주간에 탈탄산작용으로 분리된 탄산가스(CO2)는 광학성작용으로 다시 고정되어 전분을 만든다(그림). 따라서 주간에는 기공이 닫히고 온도상승에 따른 증산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건조에 잘 적응하도록 진화된 식물이다.

(그림) 카틀레아의 탄산가스(CO2) 야간고정(C. bowringiana)


 

 

 

 

개화습성

   카틀레아류의 개화습성은 워르세윅지(C. warscewiczii)그룹, 모시에(C. mossiae)그룹, 딕비아나(C. digbyana)그룹의 3개로 크게 나눌 수 있다.(그림 1,2)

(그림 1) 워르세윅지(warscewiczii) 그룹의 생장과 개화습성


(1) 워르세윅지(C. warscewiczii)그룹
   이 그룹에 속하는 종류는 디위아나(C. diwiana), 가스켈리아나(C. gaskelliana), 인터메디아(C. intermedia),로디제시(C. loddigesii), 루데만니아나(C. lueddemanniana), 워네리(C. warneri), 워르세윅지(C. warscewiczii) 등이 있다.

   워르세위치 그룹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ㅇ 개화기는늦은 봄에서 여름이고 보통 장일과 고온, 높은 광도에서 개화된다.
  ㅇ 개화후에는 휴면에 들어가고 새 슈트(shoot)의 생장은 겨울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겨울이 따뜻하고 일조가 충분할 때 12월까지 슈트(싹)와 뿌리의 생장이 끝나고 다음의 새로운 슈트가 발생하여 여름까지 생장이 완료된다. 특히 이 두 슈트는 생장과 성숙의 시기는 다르지만 같은 시기에 개화하기 때문에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이 동시에 이루어지면서 겹쳐지는 특징이 있다.
  ㅇ 꽃눈이 분화된 후 꽃눈이 발달이 정지되지 않으며 슈트가 성숙되지 않아도 개화하게 된다.
  ㅇ 뿌리는 개화와 거의 같은 시기에 발생하거나 혹은 개화된 후 바로 자라기 시작한다.
  ㅇ 개화시의 꽃대와 꽃집은 녹색을 띠고 있다.
  ㅇ 개화기는 해에 따라 주(株)의 상태에 의해 변하게 된다.

(2) 모시에(C. mossiae) 그룹
   이 그룹에 속하는 종류는 보우링기아나(C. bowringiana), 라비아타(C. labiata), 멘델리(C. Mendelii), 모시에(C. mossiae), 버시벨리아나(C. percivaliana), 스크로에데라(C. schroedera), 트리아나(C. triana), 퍼밀라(L. pumila), 퍼프라타(L. purpurata),테네브로사(L. tenebrosa), 코기아나(S. coccinea) 등이 있다.

  모시에 그룹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ㅇ 가을부터 겨을의 단일기간 중에 꽃눈이 분화되어 개화한다.
   ㅇ 새로운 슈트(shoot)는 개화 직후에 발생되며 그 사이의 휴면 기간은 거의 없거나 극히 짧다.
   ㅇ 뿌리는 슈트(싹)가 자라는 동안 발생된다.
   ㅇ 꽃눈분화는 온도와 일장에 지비되며 분화후 꽃눈의 발달은 지연된다. 즉 슈트가 성숙된 후 일정기간 동안 특정한 온도와 일장이 경과되어야 개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개화기는 일장이나 온도에 의해 또는 두가지의 조합에 위해 확실하게 조절된다.
   ㅇ 1년가 발생된 슈트는 발생시기에 관계없이 하번에 개화하고 매년 거의 일정한 시기에 개화한다.
   ㅇ 꽃집은 개화기에 고사되어 말라버리는 것이 보통이다.

(그림 2) 모시에(mossiae) 그룹의 생장과 개화습성

(3) 딕비아나(C. digbyana) 그룹
   이 그룹에 속하는 것은 원종 가운데서 브랏사본라 딕비아나(Brassavonla digbyana)로 알려졌지만 이것과의 교배종에는 이 그룹에 속하는 것이 맣다.

   딕비아나 그룹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ㅇ 생장과 개화 등 많은 점에서 워르세익지(warscewiczii)그룹과 모시에 (mossiae)그룹의 중간 성질을 나타낸다.
   ㅇ 뿌리는 슈트(shoot)의 성숙기 전후에 발생된다.
   ㅇ 개화기는 뿌리의 생장이 종료된 후가 된다.
   ㅇ 개화 후 슈투(싹)의 발생은 거의 정지된다.


 

 

 

주요 교배종의 개화시기

○ 1~3월 개화종
(가) 분홍꽃
   마운트 후드(Bc. Mount Hood), 마운트 앤더슨(Bc. Mount Anderson), 프린시스파트리시아(Bc. Princess Patricia FCC/RHS), 레미콜렛(C. Remy Chollet), 컨설 '필립' (Lc. Consul 'Philippe'), 컬미넌트 '라 투일레리' (Lc. Culminant 'La Tuilerie')

(나) 자홍색~적색꽃
   애미 와카수지(Blc. Amy Wakasugi), 드럼베스트(Lc. Drumbest), 케어서지(Blc. Kearsargeh), 로날드 하우저(Blc. Ronald Hausermann)

(다) 백색꽃
   도나 기무라(Bc. Donna kimura), 패스토럴(Bc. Pastoral), 그린아이스(Blc. Green Ice), 밥 벳스(C. Bob Betts)

(라) 유백색꽃
   가기스트(Lc. Gagiste), 퍼세폴리스(Lc. Persepolis), 리타레니 '마트리 아취'(C. Rita Rence 'Matriarch')

(마) 황색꽃
   골덴 라이트(Blc. Goldem Light), 로라인 말워쓰(Blc. Lorrain Malworth), 말워쓰(Blc. Malworth),퍼시몬 로열(Lc.Persimmon Royale)

○ 4~5월 개화종
(가) 분홍꽃
   이레네 휘네이(C. Irene Finney), 이레네 홀긴(C. Irene Holguin(

(나) 자홍색~적색꽃
   월모사 '멜로우'(Lc. Wilomsa 'Mellow'

(다) 백색꽃
   밥벳스(C. Bob Betts)

(라) 유백색꽃
   카나미아나(Lc. Canhamiana), 매기스 베이(Lc. Maggie's Baby), 맴시로구보(Blc. Mem. Shiro Kubo)

(마) 황색꽃
   데스티니(Blc. Destiny)

○ 6~8월 개화종
(가) 분홍꽃
   그로리에트(C. Glorieete), 디나(C. Dinah AM/RHS), 산 파스퀄(C. San Pasqual), 도로시 후라이드(Lc. Dorothy Fried)

(나) 자홍색~적색꽃
   세실 시몬스(Lc. Cecile Simmons), 튜리어 로얄티(Lc. Tulyar 'Royalty')

(다) 백색꽃
   섬머 스타스(C. Summer Starts)

(라) 황색꽃
   골덴 슬리퍼스(Blc. Golden Slippers)

○ 6~8월 개화종
(가) 분홍꽃
   아케보노(C. Akebono)

(나) 자홍색~적색꽃
   헤론스 길(Blc. Herons Ghyll), 맴 크리스핀 로살리스(Blc. Mem Crispin Rosales), 노만스 베이(Blc. Norman's Bay),파멜라 화렐(Blc. Pamela Ferrell), 프린시스 아이시터(Lc. Princess Ishtar), 화빙기아나(C. Fabingiana), 보난자(Lc. Bonanza), 니저데일(Lc. Nigerdale), 워싱턴 포스트(Lc. Washington Post)

(다) 백색꽃
   디세'1번'(Bc. Deesse 'no. 1'), 랭커 식스(Blc. Ranger Siz), 보우벨스(C. Bow Bells), 프리마 돈나(Prama Donna)

(라) 유백색꽃
   신시아(Lc. Cynthia), 드 롤리스 지그휄드(Lc. De loris Ziegfeld), 제이 마킬(Lc. Jay Markell), 스노우 스크립트(Lc. Snowdrift), 스테폰 올리버 훠라커(Lc. Stephen Oliver Fouraker), 주이호(Lc. Zuiho)

(마) 황색꽃
   알마 키(Blc. Alma Kee), 바비워드(Blc. Bobby Ward), 하레퀸(Blc. Harlequin), 세팅 선(Blc. Setting Sun), 엠버 그로우(Lc. Amber Glow), 칸도라(Lc. Candora), 더나 '앤더슨'(Lc. Derna 'Anerson')

○ 12~1월 개화종
(가) 분홍꽃
   세티니아(Bc. Saturnia),애나 인함(Lc. Anna Ingham)

(나) 황색꽃
   엘마키(Blc. Alma Kee), 도르셋 골드(Lc. Dorset Gold)


 

 

 

작 형

   카틀레아류의 분화 및 절화생산은 계절별 개화재배가 주체이며 작형은 발달되지 않았다. 일바적으로 1년에 1회 일정한 시기에 개화하는 품종이 대부분이다.

 

 

 

                                           

 

 

 

                                                    재배기술

   카틀레아류의 이식적기는 슈트(싹)가 나오는 시기와 개화후가 좋으며, 벌브는 2개정도씩 나누어 옮긴다. 이 때 사용하는 화분은 슈트가 2년 자랄것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심는 재료는 수태(이기)나 바크+일향토 등을 쓴다. 이식후 발근가지는 관수를 충분히 하고, 공중습도를 높여주고 차광재배 하는것이 좋다.

   광은 25~35Klux가 생장과 개화에 적당하다. 약광에서는 잎이 농록색이 되고 개화가 불량하게 되며 빛이 너무 강하면 잎이 황색으로 변하고 부분적으로 검게 변하는 일소현이 발생된다.

   카틀레아류는 열대산 이지만 비교적 고지대에 자생하기 때문에 서늘한 기후를 좋아한다. 여름에는 주간 20~25℃, 야간에는 16~18℃가 좋고 주간온도 30℃정도에서는 별 문제가 없다. 겨울에는 주간 15~22℃, 야간 12~13℃가 적당하다. 습도는 상대습도 40~70%유지하는 것이 좋고 관수는 식재재료가 건조할 때 충분한 양을 관수한다.

   시비는 수태(이끼)에 심었을 때는 질소(N) 1:인산(P) 1:칼리(K) 1, 바크 또는 바크 × 일향토 일때는 질소(N) 3:인산(P) 1:칼리 1의 비율로 배합해서 생장기에는 1,000배액으로 회석하여 주1회 사용한다. 시비량이 너무 많으면 꽃눈이 브라인드(Blind) 되므로 주의한다.

 

 

 

 

 

병해충 방제

(1) 흑반병
   ㅇ 6~7월에 장마기의 과습시 어린묘에 많이 발생된다.
   ㅇ 잎에 검은 반점이 생기고 잎끝에 검은 병반이 생긴다.
   ㅇ 실내가 너무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ㅇ 발병주는 즉시 제거하고 적용약제를 1주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2) 탄저병
   ㅇ 피해증상은 잎, 꽃, 줄기 등에 나타난다.
   ㅇ 처음에는 담황색 무늬가 생기고 후에 그 주위가 흑갈색으로 변한다.
   ㅇ 병반부위가 건전한 부위에 뚜렷하게 구분되며 차츰 암갈색으로 변하여 병원균의 포자층이 생긴다.
   ㅇ 방제는 과습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발병시는 적용약제를 1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3) 깍지벌레류
   ㅇ 깍지벌레류는 잎뒷면, 줄기부위에 기생하면서 생육지연 및 그을음병을 일으켜 상품생산에 지장을 준다.
   ㅇ 자주 관찰하여 발생즉시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4) 응애류
   ㅇ 잎뒷면에 붙어 즙액을 섭취하여 생육지연과 잎의 관상가치가 저하되며 바이러스를 옮기기도 한다.
   ㅇ 방제는 발생즉시 적용살비제를 살포한다.

'화훼재배 > 화훼재배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란-반다  (0) 2007.05.12
팔레놉시스(호접란)  (0) 2007.05.12
덴드로비움  (0) 2007.05.12
장미의 병  (0) 2007.05.10
장미의 재배기술  (0) 2007.05.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