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핵병(菌核病)
 
 (1). 증상과 특징
 
 포기 아랫부분의 잎자루에 수침상으로 된 엿색의 병반을 나타내며 병반부에 흰 솜과 같은 곰팡이가 생기고, 그 후 그 부분에 쥐똥과 같은 검은 균핵이 형성된다. 병든포기는 땅 부분에서 부패하고 생장점의 잎도 침해되어 포기 전체가 시들어 결국 말라죽는다. 솜과 같은 흰 곰팡이가 생기고 검은색의 대형균핵이 생기는 것으로써 쉽게 판별된다.
 
 시설내에서의 문제점 이 병의 제1차전염원은 발병 부분에 핀 검은 균핵으로서, 봄·가을 2회에 걸쳐 균핵에서 자낭반이라는 작은 버섯이 생기고 그 가운데서 많은 자낭포자가 비산하여 감염된다.

 터널과 하우스에는 비닐멀칭을 하여 기온이 따뜻하므로 자낭반이 이른봄부터 가을 늦게까지 형성되며, 20℃ 전후의 저온기에 발병이 많다. 터널과 하우스 안에는  무수한 자낭포자가 비산하고 병원균의 밀도가 높으며 언제나 다습한 상태이므로 발병하기 좋은 조건이다. 또 터널과 하우스 안에서는 균핵에서 직접 균사가 자라 상추(레터스)를 침해하는 일도 있다.

  균핵병이 발생하면 먼저 포기 아랫부분의 잎자루에 수침상의 엿색 병반을 나타내며 병반부에 흰솜 모양의 곰팡이가 생기고 그 후 그 부분에 쥐똥 같은 균핵이 형성된다.

 

 
(2). 환경과 발생조건
 
 균핵병도 잿빛곰팡이병과 같이 약간 저온이 발생적온이므로 20℃정도의 다습일 때 심하게 발생한다. 여름철에 벼를 심으면 균핵이 사멸하고 발병이 적어지나 잿빛곰팡이병은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여름철 벼 재배지에 두 병해를 방지하는 것은 곤란하다. 초가을에 수확하는 작형에 두 병해가 다발하나 균핵병의 경우는 늦가을까지 균핵에서부터 버섯이 주렁주렁 형성되어 자낭포자가 하우스와 터널 안에 비산하는 상태로 된다. 균핵에시 버섯이 생겼을 때 자낭포자가 시설내에 날지 않도록 하고 시설내부를 건조시키면 발생이 적다.

 
 
 (3). 대책과 주의점

 저습지와 배수불량지에는 배수를 좋게 하고 비닐멀칭을 한다. 균핵은 지하 10cm 이하의 땅속에서는 비교적 빨리 사멸하므로 심경해서 균핵이 땅 속에 묻히도록 한다. 20℃ 전후에 발병이 많으므로 될 수 있으면 저온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적어도 낮에는 터널과 하우스 안이 건조하도록 충분히 환기한다. 약제는 결구 2-3주일 전까지 포기 아랫부분에 정성껏 살포한다. 약제방제로는 프로파수화제 또는 빈졸수화제 1,000배나 베노밀수화제 2,000배액을 적당히 살포한다.

  균핵병을 방제하려면 저습지나 배수 불량지에서는 배수를 좋게 하고 비닐멀칭을 하도록 한다. 또 20℃ 전후에서 발병이 많으므로 저온이 되지 않도록 하고 낮에는 하우스 안이 건조하도록 충분히 환기시킨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