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적으로 가지가 30cm 이내는 가운데 과일중 땅을 보고있는 감 하나만 남기고 30cm이상일때는 가운데서 2개정도 남기고 적뢰(현재), 적화(꽃), 적과(과일)을 하여줍니다. 일찍 적뢰를 하여 주신것이 좋고(수분수가 충분한 경우), 내년도 전정은 봄철 가지는 손대지 마시고 그대로 가지고 가시고 바로 이어서 나무 몸에서 많은 가지가 나오면 20~30cm에서 비틀기(돋아나온 2~3cm위에서 가지를 비틀어 방향을 잡아주는것)를 하여 내년도 결과모지를 확보하기도 합니다.

  

 감나무는 그해 열린 가지에는 내년에 감이 열리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올해 감이 많이 열리면 나무가 열매 성장에 치중하다보니 나무의 가지 배양에 열중하지 않게 됩니다. 새로운 가지가 돋아도 힘없이 나는 가지 인지라 내년에 감을 몇개 못 열게 되지요. 나무의 품속가지 부터 정리하여 나무에게 통풍이 잘되게 해주고 적화 시에 꽃만 따지 말고 꽃 바로 아래부분을 전지 해주면 새로운 신초가 올해 자라고 그 신초를 바탕으로 내년에 새로운 가지가 올라 오면서 그가지에 감이 열립니다.

 

 

수직으로 뻗은 가지는 수평~15도 각도로 유인해 주어야 좋습니다 글구 도장지는 전부 없애지말고 유인하기 적정한 가지를 끝부분에서 세잎정도 끊은다음 비틀기를 해 줍니다 이때 한손으로 도장지의 밑부분을 잡고 부러터리지 않게 조심 할 것 단 도장지의 유인은 6월 중하순~7월상순 사이에 해야 꽃눈이 됩니다(내년도 결과모지 생성)7월 이후 너무 늦으면 꽃눈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

적심과 결과지 만들기:예를들어 지난해 30센티의 결과모지에 눈이 7개 있었다면 끝쪽으로 4눈은 올해의 결과지가 되며 안쪽 3눈은 발육지이며 결과지의 길이가 한뼘 미만인 경우는 열매를 달리지 않는게 좋으며 결과지의 상태(굵기나 생김새)에 따라 한두개씩 달리는게 보통 입니다 여기서 내년도 결과지는 끝에서 5~6번 가지에서 !~2가지를 선택하여 끝잎을 2~3개정도 끊어 줍니다(끝에서 1,2,3번 가지는 올해 결과지로 4번가지와 7번가지는 아예 잘라 버림니다.

 

도장지는 나무의 수형에 맞게 가지를 유도 할수 있으면 유도하고 그러지 못할 위치이고 직립성이라면 전지 해주는게 좋습니다. 나무의 품속에서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가지나 남의 주된가지에서 나무 안쪽으로 역행하여 자라는 가지도 밖으로 유인해 주는게 좋습니다. 감나무 종류는 부정아나 잔가지 발생이 적기 때문에 함부러 잘라서는 안될것으로 보여 집니다.

  

 

 

  적심이란:나무 지상부의 금년도 열매와 가지. 잎의 적정한 수를 말함.

 결과모지란:내년도 열매가 달릴 가지 전체를 말함.(예:꽃눈이 5-9개 정도 달린 가지.)

 유인: 도장지(수직으로 뻗은가지)를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줄이나 철사로 잡아주는것.즉 비틀기와 비슷함.

 결과지: 결과모지에 꽃눈이 9개 있었다면 끝에서 1번~4번정도 까지 올해 열매가 열리는 가지를 말함. 여기에서 6~9번정도 열리지 않는 밑부분가지는 발육지라 함. 겨울전정시 지난해 결과지는 잘라버리고 이 발육지를 한두개 남겨 내년도 결과모지를 사용합니다.

정지:나무의 골격을 잡아주는것.

전정: 나무골격에 잔가지들을 햇빛을 잘받을수있도록 적당한 거리로 배치하는것을 말합니다.

겨울정지전정은 나무뿌리에서 수액이 올라오기 전인 2월말에서 3월초까지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감나무는 전년에 잎이 햇빛을받아만든 저장양분을가지고 올해 새가지를내면서 꽃을피우기때문에 전정을 너무늦게하면 전년의 저장양분소모로 나무에게 별로 좋지않습니다

 

 

 

 

 

'과일나무재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감재배기술  (0) 2007.11.09
감의 생육과정.  (0) 2007.11.02
단감-월별관리요령(10월)  (0) 2007.11.01
단감-월별관리요령(9월)  (0) 2007.11.01
단감-월별관리요령(8월)  (0) 2007.11.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