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병해충 발생 및 시기별방제

 


1.유자 병충해 방제법
가. 창가병(滄痂病 :더뎅이병)

  유자의 병해중 가장 문제되는 병해이며 영양 생장이 한창인 묘목과 어린나무에서 발병이 심한 대신 나무가 커지면 잎과,과실에만 발생하고 나무에는 거의 발생 하지 않는다. 잎과 가지는 물론 열매에 까지 발생하는데 잎에서는 처음 누르스름한 무늬의 작은 무늬가 나타 나지만 차츰 그 자리가 도툼해지면서 담갈색으로 콜르크화 되어 도툼한 부위의 주변은 다소 들어간 느낌을 준다.열매에서는 어릴 때 병반이 커짐에 따라 창가상의 병증이 생기지만 7월 이후 기온이 상승하면 일단 멈추었다가 가을철에 접어들면서 또다시 나타난다.잎은 심하면 기형이 되며 열매는 어릴때 걸렸을 경우 일찍 떨어지거나 겉모양이 나빠지고 껍질이 두꺼워질뿐아니라 쓴맛이 강하게 나타나고 성숙도 늦어 진다.병원균은 분생포자(分生胞子)를형성하며 모양은 보통 타원형 또는 방추형으로써 크기는 10 ∼15미크론 정도이고,분생포자는 주로 다습 조건하에서 형성되므로 비가 많이 오거나 안개가 발생되기 쉬운곳 등 공기 습도가 높은 지대에서 발병이 많다.

  • 방제법 : 1차 감염원이 되는 월동 병엽을 제거하고 밀식재배가 되지않도록 할것이며 과원이 다습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발아 직후와 낙엽후 및 과경이 1cm정도 되었을때 방제한다. 약제로서는 톱신엠수화제, 톱네이트-엠수화제, 벤레이트수화제, 두루다 수화제,안트라콜수화제,코사이드수화제,신기동수화제,옥시동수화제, 다코닐수화 등을 살포한다.

나. 궤양병(潰瘍病)
  이 병은 기상조건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강한 바람을 맞았을때 상처가 생기며 그 상처를 통해 병원균이 침입하여 발병이 되게 한다.특히 태풍이 지나간 경우에는 빗방울에 섞인 병원균이 공기중에 비산하다 감염되기 때문에 발병이 급격히 늘어 난다. 이 병은 과실의 볼품을 나쁘게 할 뿐만아니라 심하면 낙엽을 지게 하고 가지에 발생하면 꺽어지거나 말라 들어가서 자람을 나쁘게 한다. 유자 병해의 대부분이 사상균(絲狀菌)에 의한 것인데 궤양병 역시 사상균으로 길이가 약 2미크론,폭은 0.7미크론 가량의 단간상(短幹狀)으로 1개의 편모(片毛)를 가진 세균이다.

  • 방제법 : 무병묘를 심도록 하고 월동 전염원인 이병된 가지는 제거토록 한다. 방풍시설을 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귤굴나방 방제를 철저히 하여 잎이나 가지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약제로서는 아그렙토수화제,부라마이신수화제, 가스란수화제,코사이드수화제 등을 살포한다.

다. 검은무늬병(黑班病)
  이 병은 가지마름병.수지병.연부병과 같이 동일한 병원균에의하여 발병된다. 거의 모든 감귤류에 나타나지만 특히 비가 많은 지역에서 피해가 크다. 또한 수령이 많을수록 심하며, 3월중순부터 11월중순경까지 발생하나 과실엔 6월부터 발생한다. 잎,열매,새순등 부드러운 조직에 기생하는 이 병균은 무수한 암갈색 무늬가 생기면서 볼록 나오게 되는데 무늬가 다시 모여 불규칙한 작은 점으로 변하여 마치 빗방울이 흐르는 것처럼 보인다.

  • 방제법 : 과실에서는 흑반병의 감염 기간이 길고 특히 6 ∼ 9월의 강우량이 많을때는 중점방제가 필요하다. 밀식으로 일조가 부족한 포장은 전정을 철저히 하여 수관 내부에 햇빛이 잘 들도록 하고, 전정지나 고사지 등은 한데 모아 흙속에 묻거나 소각 하여 전염원을 제거해준다.약제로서는 델란수화제,델란케이수화제,안트라콜수화제만코지수화제,아토피아수화제 등을 살포한다.

라. 황반병(黃班病)
  황반성낙엽병이라고도 불리우며 낙엽병의 일종으로 거의 대부분의 감귤류에 발생 하여 피해를 준다.황반병은 비료부족이나 기타 원인으로 수세가 약한 나무에 심하 게 발생한다.

  • 방제법 : 수세가 약한 나무에 발생이 많으므로 수세를 강하게 유지하고,5월 상순부터 6월하순까지 2 ∼ 3회 방제하되 궤양병이나 흑점병과 동시 방제한다.

마. 탄저병(炭疽病)
  잎,가지,열매 등에 발생하는 병으로 잎에서는 9∼10mm의 둥근 병무늬가 뚜렷이 나타나기도 하고 잎면적의 1/2이상까지 병반이 형성하는 수도 있으며 병원균은 분생포자를 형성한다.열매에서는 일소병(日燒病)에 의하여 발병하고 회백색 또는 담갈색의 원형 병반이 나타나면서 이 부분에 작은 검은 점이 생긴다. 열매가 익기 시작할무렵 비가 많이 내리면 병무늬는 열매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수도 있고 심하면 떨어지고 만다.

  • 방제법 : 월동 전정시 고사지를 제거하고 흑점병과 동시 방제한다.

바. 그을음병
  그을음병 균은 약 20여가지나 되는데 단독으로 발생하는 일은 거의 드물고 깍지 벌레,진딧물,귤가루이 등의 곤충으로부터 분비되는 감로(甘露)라는 배설물에 기생하여 영양을 섭취한다.이 병의 발생시기는 이른 봄부터 늦가을까지 발생하는데 주로 5 ∼ 6월경에 심하며 잎과 열매 그리고 어린가지에 발생한다.병반은 흑색의 피막으로 되어있으며 말기가 되면 작은 점이 생긴다.예방하기 위하여 햇볕 쪼임을 좋게 하고 바람을 잘 통하게 하며 깍지벌레류,귤가루이류,진딧물류 등은 그을음병의 번식을 조장하므로 방제를 철저히 하고 수광과 통풍이 잘되도록 전정 관리에 유의한다.

사. 접목이상병(接木異常病)
  이 병주는 접수 품종과 탱자 대목과의 접합면에 계층(階層)을 형성하여 왜화되거나 쇠약해지며,외관상으로는 접수 기부의 비대현상 즉 대부(臺負)현상(일반적으로 대목이 적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나 접수와 대목에 특별한 병징(病徵)은 보이지 않는다.접목부의 이상병의 원인은 접수 품종과 탱자 대목과 불친화성에 의하여 발생되며,5 ∼ 8월경에 접수와 대목과의 접합 부분의 수피를 절단해 보면 계층의 형성을 관찰할 수 있다. 대부현상으로 접목부에 계층이 발생되면 강풍이 불면 쉽게 접목부위가 부러진다.

  • 발병조건: 감염된 접수를 탱자 대목에 접목하면 활착은 되지만 일반적으로 그 후의 생육은 좋지 않다. 토양조건이나 비배관리가 좋으면 접목 초기에는 외관상 약간 정상적인생육을 하나 육묘 후기에는 확연히 구별이 된다.
  • 방제법: 전염 경로는 감염된 접수로 생각되므로 건전모수를 쓰고,탱자 대목이라도 10년 이상 지난 성목으로 접목부가 정상인나무)에서 채취한 접수로 육묘 또는 고접갱신 을 한다.

2.유자 충해방제
가.귤응애

  유자재배시 가장 문제되는 해충이며 많은 방제노력과 방제비용을 필요로 하게 한다.
  또한 귤 응애는 약제 살포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며 정밀한 방제 작업을 요구 한다.귤응애의 발육 과정을 보면 알,유충,전약충,후약충,성충 순으로 변하며 그 속도가 온도가 높을수록 앞당겨진다. 귤응애가 많이 발생하면 엽록소가 줄어들어 잎이 황백색으로 변하게 하며 유자의 생리작용을 나쁘게 하는 한편 건조를 조장 하여 과실 발육을 더디게 한다.

  • 월동 응애의 방제: 기계유제는 깍지벌레 뿐만 아니라 귤응애까지도 높은 살충효과가 있어 그 방제 효과는 4 ∼ 5월 봄의 응애 발생까지도 가볍게 한다.
  • 발아 전후의 방제: 약을 치는 시기는 3 ∼ 4월 봄의 중순이며 응애 밀도가 낮을수록 쉽게 방제된다.
  • 봄 응애 방제: 이 때는 장마 전후의 봄 응애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를 앞두고 있어서 방제를 게을리 할 수 없다.이미 유기인제에 대한 저항성이 커졌을 경우에는 그 외의 응 애 약을 선택하여 뿌린다.
  • 여름철 방제: 장마후에는 응애 발생이 눈에 띄고 또 이 시기는 푸른응애가 과실로 옮기는 시 기이므로 7월 상순 ∼ 8월 상순 사이에 예방 위주로 농약을 뿌려주는 것이 좋 다.
  • 가을철 방제: 9월 하순 ∼ 10월 상순사이에 증식을 시작한다.발생에 주의해서 늦어도 10월 상순까지는 방제를 마치는 것이 좋다.응애는 동일한 약제를 사용하면 약제 저항성이 생기므로 적용 약제를 교호로 살포하여 내성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약제 살포는 1엽당 1∼ 2마리가 발생될때 하는것이 좋으며,월동충의 방제는 12월 ∼ 1월에 또는 3월에 동계 기계유제를 살포하는데 수세가 약한 유자포에는 약해를 유발하여 낙엽을 초래하므로 살포를 지양한다.

  응애 적용 약제로는 사란,켈센,산말,토큐,모레스탄,닛쏘란수화제등과,호스타치온, 씨트라존, 보배단, 켈센, 모폭스, 로고, 록숀, 슈퍼란, 닛쏘폴,루화스트, 테디온유제 및 호리마트액제 등이 있다.

나. 굴나방
  유자나무,뽕나무,버드나무 등에 피해를 주는 벌레로 여름이나 가을눈의 새잎을 먹을뿐만아니라,궤양병을 유발시켜 낙엽을 지게하고 가지와 잎의 자람을 방해 하여 동화작용을 저해함으로써 열매가 자라는데 지장을 준다.

  • 방제법: 질소 과다 시용으로 신소 발생이 계속될때나 ,생육 후기까지 고온이 지속될때는 좋은 조건이 되므로 피해가 증가되므로 비배관리에 유의한다.적용약제는 더스반, 구사치온,스미사이딘,파라치온. 주렁. 디밀린. 로드. 야무진. 한지게. 노몰트 액상수화제,주렁,강타자,진굴탄,한지게,수프라사이드 유제 등등.

다. 알락하늘소
  귤나무,뽕나무,미류나무 등을 가해한다.봄에 나방이 되어 잎,잎자루 또는 작은 가지를 갉아 먹다가 나무밑 부위에 알을 낳는다.애벌레는 나무껍질에 구멍을 뚫고 피해를 주다가 나무속을 굴처럼 파먹고 들어간 구멍으로 똥을 내보낸다.한 세대가 2 ∼ 3년 정도 살며 나무속에서 애벌레로 겨울을 나 5월경부터 번데기가 되어 6∼ 7월이면 나방이 되기 시작한다.

  • 방제법: 벌레구멍에 EPN 200배액을 주입한 후 진흙으로 막으면 애벌레를 죽일 수 있다. 벌레구멍에 철사를 넣어 찔러 죽인다,6 ∼ 7월경 나방이 생길때에 잘 살펴서 알을 넣기 전에 잡는다.

라. 으름나방
  나방이 바중에 날아와 열매에 침을 박고 과즙을 흡수하므로 피해를 준부위에 1 ∼ 2mm 크기의 무늬가 생겨 썩게 된다.나방은 몸길이가 35 ∼ 40mm나 되며 날개를 펴면 110mm가량 된다.머리,가슴,앞날개는 짙은 갈색이고 뒷날개는 황갈색에 흑색의 무늬가 있다. 어미벌레는 한해에 3회 발생하며 그 시기는 4∼6월,7∼8월, 9∼11월이다.

  • 방제법: 일몰 후 DDVP 1,000배액이나 디프록스 800배액 등을 살포하여 방제하며,봉지 씌우기를 하거나 성충이 날아오는 방향에 방충망을 설치한다.

마. 진딧물
  진딧물류는 봄부터 가을까지는 단성생식으로 암컷만 증식하고 가을이되면 숫컷이출현하여 양성생식을 한다.알로 월동하는 종류가 많으나 태생(胎生) 암컷 또는 태생과 난생(卵生)으로 월동하는 종류도 있다.진딧물은 주로 신소에 기생하므로 그 발생량은 신소의 발육 상태에 따라 좌우되나, 잡식성 진딧물의 경우는 과원 주변의 타 기주 식물의 영향도 크다.진딧물류는 약충에서 성충으로 발육하기까지 4회 탈피를 하나 그동안에 형태상의 변화는 그다지없다.그러나 귤진딧물과 탱자진딧물은 약충기의 체색이 성충과 달라 갈색이다. 진딧물류는 구침을 잎이나 줄기의 체관부에 삽입 하여 흡즙하여 직접 피해를 주어 어린잎이 말리거나 기형이 되며 신소가 자라지 못하고 위축된다.또한 진딧물이 배설하는 감로에 그을음병균이 번식하여 잎의동화 작용을 억제하고 과실의 외관을 나쁘게 하여 상품 가치를 크게 저하시킨다.

  • 방제법: 발육이 왕성한 유목이나 고접수의 신소에는 발생이 많으므로 적기 방제가 필요 하나,성목에서는 이상 발생 경우를 제외하고는 방제의 필요성이 거의없다.그 원인 포식성 천적(무당벌레,풀잠자리,혹파리,꽃응애 등)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과수('94농촌지도공무원 전문교육교재), 농촌진흥청
  2. 과수병해충(농촌진흥청 표준영농교본-6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