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재배/약초재배기술

강활재배

누촌애(김영수) 2007. 4. 19. 22:07
 가. 기원 및 분류
중국에서는 산형과의 천강활(川, Notpterygium forbesii Boiss) 의 뿌리를 기원식물로 하고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같은 산형과에 속하는 종이 다른 강활(Angelica koreana MAX)을 기원식물로 해서 재배생산하고 있다. 천강활은 꽃색이 담황색이고 우리 나라의 강활은 백색이다. 
 

 나. 외부형태
강활은 경기, 강원, 충북, 경북지역의 산골짜기나 계곡사이에 많이 자생하고 있는 2∼3년생 숙근초이다. 줄기가 곧게 자라 키가 1∼2m 나 되고 묏미나리와 비슷하지만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는 것이 다르다. 뿌리에서 나오는 잎이 잎자루는 적자색이다.
줄기 잎은 어긋나며 2회 3출엽이다. 갈라진 잎조각은 닭걀모양의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이가빠진 톱니모양을 하고 있다. 잎자루는 밑부분이 넓어져서 줄기를 둘러싸고 있는데 작은 잎자루는 아랫부분의 것은 길지만 윗부분으로 올라 갈수록 점차 짧아진다.

   꽃은 복산형화서(複散形花序)로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서 발달하는데 10∼30개의 소산경(小散莖)으로 갈라져 많은 꽃이 8∼9월에 백색으로 핀다.꽃잎은 5개이며 수술도 5개이다 .수술이 먼저 성숙해 타화수정을 주로 하며 종자는 9∼10월에 익는다. 종자의 모양은 타원형으로 편평하며 둘레에는 날개가 있다.
 뿌리는 당귀와 같이 직근성이며 짧고 굵다. 그러나 꽃대가 올라오면 뿌리는 목질로 변해서 한약재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
 
 다. 주요성분 및 용도
 강활의 뿌리는 limonen, O-Cresol, α-Pinene 등의 정유성분과 Isoimperatorine, Oxypeucedanine, Osthol 등의 쿠마린(coumarine)계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발한해열작용(發汗解熱作用), 진통작용(鎭痛作用), 항균작용(抗菌作用) 등의 약리작용을 하며, 한방에서는 진경(鎭痙), 진통, 신경통에 쓰고 있다.
 

가. 재배적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므로 강원도를 비롯한 중북부지역의 준고냉지 내지 고랭지가 재배적지이다. 남부 평야지에서는 한여름에 말라죽기 쉬우므로 재배하기 어렵다. 토양은 토심이 깊고 유기물함량이 많은 사양토 내지 식양토가 좋다. 약간 그늘진 곳이 좋으며 토양수분이 적으며 생육이 좋지않지만 수분이 너무 많으면 뿌리가 썩는다.
 
나. 종자 채종 요령
  추대하지 않고 건실하게 자란 2년생 뿌리를 종근(種根)으로 심는데 중북부산간지역에서는 이른 봄에 심는 것이 좋고, 기타 지역은 가을에 심는 것이 좋다. 심은 후에 가뭄이 계속되 면 뿌리의 활착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짚이나 건초로 덮어 준다.
   싹이 완전히 나오면 골?옆을 얕게 파고 질소 10a당 질소 3kg, 인산 8kg, 칼리 4kg을 혼합하여 시비한 후 덮어 준다. 5월중순경에 생육상태를 보아서 질소질 비료를 약간 추비하고 김매기를 겸해서 배토해 준다.
   9월중하순에는 대부분의 종자가 결실되므로 종자가 떨어지기 전에 베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린 다음 종자를 털고 정선한다. 정성된 종자는 수분함량이 12%이하가 되도록 다시 그늘에서 말린 다음 종이봉지나 마대에 넣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였다가 파종용 종자로 쓴다.
 
다. 재배방법
  재배방법에는 본밭에 바로 종자를 뿌려서 재배하는 직파재배법, 묘상에서 1년간 육묘한 후 본밭에 옮겨 심는 육묘이식재배법, 가을에 수확하는 강활의 뿌리 위에 붙어 있는 노두를 따 두었다가 심는 노두식부법이 있다.
  직파재배는 노력비는 적게 드나 1년 재배로는 규격품 생산이 어려운 단점이 있고, 2년재배는 1년차에 많이 자란 것이 추대하여 수확량이 낮아지는 문제점이 있다. 노두재배는 당년 수확이 가능하나 노두채취 노력이 많이 들고 잔뿌리가 많이 발생하여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육묘이식재배는 파종, 육묘, 이식 등의 노력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으나 잔뿌리 발생이 적고 가는 묘나 또 추대의 위험이 있는 굵은 묘는 제외하고 심게 되므로 크고 수량성이 높아 소득 면에서 가장 유리한 재배법이다. 
 
 ⑴ 묘 기르기
  ㈎ 묘상 만들기
  묘상은 습기가 알맞고 배수가 잘 되는 사양토에서 식양토를 선택하여 서북향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본밭 300평당 33㎡(10평) 정도의 묘상면적이 필요하다. 묘상은 뿌리 뻗음이 좋도록 깊이 갈고 로타리한 다음 폭 1.2∼1.5m 정도의 두둑을 동서로 길게 만든 후 토양살충제를 뿌린 다음 흩어 뿌림이나 줄뿌림을 한다. 강활은 본포 이식 후 꽃대가 올아오는 것이 큰 문제인데 추대율은 이식묘가 크면 클수록 증가하므로 뿌리의 직경이 0.3∼0.5m 정도의 소묘를 많이 생산하는 것이 좋다. 따가서 비옥도가 중정도인 묘상에는 거름을 주지 않아도 되지만 묘상이 척박하면 10평당 40kg 정도의 퇴비가루를 뿌려주고 생육상태를 봐 가면서 화학비료를 준다.
  ㈏ 종자 처리
  마른 종자를 그대로 파종하는 것보다 잘 여문 종자를 2∼3일간 흐르는 찬물에 침종하였다가 물기를 뺀 다음 이틀 정도 2∼5℃에서 저온 처리하여 파종하던가 가을에 축축한 모래와 섞어서 노천매장을 했다가 파종하면 출아율이 높다.
  ㈐ 파종시기 및 파종
  강활은 채종한 직후에 바로 파종하거나 늦가을인 10월 하순에서 11월 상순에 파종하는 것이 좋다. 이때 파종이 어려우면 리은 봄 3월 하순에서 4월 상순에 파종하다. 봄 파종은 해동  후 파종기가 빠를수록 양호하므로 가능하면 빨리 파종하고 노천매장을 했던 종자 아니면 물에 담궜다가 2∼5℃에서 저온 처리한 종자를 파종하는 것이 좋다.
     적정 파종량은 33㎡ 에 6ℓ(1∼1.2kg) 정도이다. 묘상파종은 흩어뿌림이나 줄뿌림으로 하는데 고르게 종자를 뿌린 다음 부엽토를 체로 쳐 종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덮고 짚을 깔아 주고 충분하게 물을 준다.
  ㈑ 묘상관리
 싹이 땅위로 올라오기 시작하면 덮어 주었던 짚을 걷어준다. 싹이 많이 올라올 때까지 그대로 두면 묘가 도장하고 짚사이로 새싹들이 끼어들어 짚을 걷을 때 싹이 끊어지거나 넘어지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잡초는 초기에 철저히 하고 솎음은 매우 심하게 밴 곳만 조금씩 해 준다.
 
 ⑵ 묘의 선별과 아주심기
   10월 중· 하순에 종근을 캐서 묘뿌리의 직경이 0.6∼0.8cm 이하의 중소묘를 심고 0.9cm 이상의 대묘는 추대가 잘 되므로 심지 않은 것이 좋다. 가을에 정식할 경우 가능하면 묘를 캐낸 후 바로 심어서 뿌리가 활착했다가 3월 하순에서 4월 상순사이에 심는다.
 심는 거리는 토양의 비옥도, 위치, 시비량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이랑나비 45cm, 포기사이 20cm로 한다. 골을 깊이 파고 1포기씩 세워서 심는다. 뿌리 끝이 구부러지게 심으면 뿌리가 제대로 뻗지 못하고 잔뿌리가 많이 나와 품질이 떨어진다. 가을에 심을 때는 흙을 약간 두껍게 덮어주고 가볍게 눌러주어 서리의 피해를 막아주도록 한다.
 
 ⑶ 시비량 및 시비벙법
 본 밭의 시비량은 10a 당 질소 4kg, 인산 8kg, 카리 4kg, 퇴비 1,000kg정도로 한다. 퇴비와 인산, 카리비료는 전량 밑거름으로 전층시비하고 질소는 전량 웃거름으로 나누어준다. 질소비료를 밑거름으로 주거나 5∼6월에 웃거름으로 주면 지상부 생육이 무성하고 꽃대의 발생이 많아진다. 꽃대가 올라오면 뿌리가 목질화하여 약용으로 쓸 수 없게 되므로 초기생육은 가급적 억제시키고 8월 초순 이후에 질소비료를 생육상태에 따라서 2회로 나누어 주어 뿌리의 비대생장을 돕도록 한다.
 
 ⑷ 본밭 관리
  새싹이 어느 정도 올라온 후 김매기를 겸해서 배토해 주고 헛골에는 제초제가 강활에 묻지 않도록 뿌려 준다. 7∼8월 사이에 꽃대가 발생하여 꽃이 피면 뿌리가 목질화 되어 약재로 쓸 수 없게 되므로 꽃대가 발견 즉시 제거해 준다. 강활의 병충해에는 뿌리썩음병과 거세미, 굼벵이 등의 토양해충이 나타나고 있다. 뿌리썩음병은 종근을 베노람수화제로 소독하여 심고, 토양해충은 후라단입제를 뿌려 주는데 품목고시가 되어 있지 않다.
 
 수확은 10월말부터 11월초에 지상부를 베어내고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해서 캐낸다. 캐낸 뿌리는 흙을 털고 물로 세척하여 햇볕에 건조시킨다. 햇볕에 반정도 건조되어 부드러워지면 잔뿌리를 아래 부분의 원뿌리와 함께 모아 보기 좋게 구부려 형태를 잡은 후 완전히 건조시킨다. 상등습의 강활은 수분함량이 10% 이하이고, 부드러우며 겉은 황갈색, 속은 황백색이고 길이 20cm, 직경이 3cm 이상인 것이 상등품이다.
 

'약초재배 > 약초재배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삼재배  (0) 2007.04.19
고본재배  (0) 2007.04.19
천궁재배  (0) 2007.04.19
당귀재배  (0) 2007.04.19
황기재배  (0) 2007.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