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재배/약초재배기술

만삼재배

누촌애(김영수) 2007. 4. 19. 22:08

가. 기원 및 성상
  • 성 분 : 미상
  • 용 도: 거담약(거痰藥), 강장(强壯)약으로 이용한다.
  • 처 방(예) : 거담, 강장 등에 가미(加味)약 으로 처방한다.
  • 방약합편(황도연 원저) :수록되어 있지 않다.
 
나. 외부형태
주로 강원도 이북의 깊은 산속에 자라지만 남쪽에서는 지리산 천황봉의 꼭대기에 자라기도 한다.
전체에 털이 있고 자르면 유액이 나오며 뿌리는 초장 30㎝ 이상 자란다.
잎이 어겨붙었지만 짧은 가지에서는 대생(對生)하며 달걀꼴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1∼5cm, 넓이 1∼3.5cm이며 가장자리는 보통 밋밋하다.
표면은 녹색, 뒷면은 분백색이며 양면에는 잔털이 있다. 엽병은 길이가 보통 2∼3cm로서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며 옆가지 끝에 한 개씩 또는 그 밑의 엽액에도 계속 핀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털이 없으며 피침형으로서 길이 15mm, 넓이 5mm쯤 되고, 화관은 종형이며 길이 2.5cm, 지름이 1.5cm쯤 되고 끝이 5개로 갈라졌다.
열편은 삼각형으로 길이 5mm 정도이다.
 

가. 적 지
   ⑴ 기후
만삼은 깊은 산중에 음습하고 서늘한 환경에서 잘 자라므로 서북향의 서늘한 산간에서 가꾸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중·북부 지방이나 남부의 산간 고냉지에서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다.
 
   ⑵ 토질
부식질이 많고 표토가 깊으며 적습한 사질양토가 알맞다.
 
나. 채종
병충해의 피해가 없는 건실한 1∼2년생 뿌리를 별도로 심어서 채종한다. 채종포는 서북향의 서늘한 산간지대로 통풍이 잘 되고 반음지의 적습한 사질양토에 종근을 심는 것이 좋다. 서북향의 밭에 가을 밑거름으로서 잘 써은 퇴비를 넣고 정지한 다음 넓이 1.5m 정도의 두둑을 짓고 이랑나비 45cm, 포기사이 25cm 내외로 심는다. 또한 묘두 위에 3cm 정도의 흙을 덮고 그 위에 덜 썩은 퇴비를 깔아 월동하여 이른 봄에 웃거름으로 인분뇨를 물에 타서 시비하고 150∼200cm의 지주를 세워주면 개화 결실이 잘 된다. 만삼은 비교적 한발(旱魃)에 강한 편이다.
 
다. 번 식
종자와 묘두이식법(苗頭移植法)으로 한다.
 묘두로서 하게 되면 썩기 쉽고 생육이 부진하며 대량생산이 어려우므로 주로 종자로서 번식한다.
 
라. 육묘이식 재배(育苗移植栽培)
  ⑴ 육 묘(育苗)
  • 모판만들기 및 파종
    모판의 위치는 서북향으로서 강풍이 불지 않고 적습한 사질양토를 선정하여 밑거름으로서 49.5㎡(15평)을 기준하여 잘 썩은 퇴비 100kg, 용과린 또는 용성인비 10kg, 초목회  1kg 정도를 고루 뿌리고 갈아서 잘 썩은 다음 1∼1.2m 넓이의 두둑을 짓고 종자를 흩뿌림을 하거나 10∼12cm 간격으로 골을 치고 줄뿌림을 하여 부드러운 흙으로 1cm 정도 복토한다.
     파종시기는 추파(秋播)는 10월 하순∼11월 중순 경에 하고, 춘파(春播)는 3월 중·하순 경에 할 수 있으나 가을에 파종하는 것이 유리하다.
  • 모판면적: 본포 10a에 대하여 49.5∼66.9㎡(15∼20평) 정도가 소요된다.
  • 모판관리
     봄에 파종하여 8∼9월까지 해가림 시설을 해 주는 것이 발아 및 발육이 좋고 땅이 건조하면 자주 관수해 준다. 봄에 파종하면 보통 2주일 정도면 발아하고 추파(秋播)한 것은 이른 봄에 발아한다. 발아한 후에는 밴 곳은 솎아 주고 수시로 제초를 한다. 9월 경부터는 해가림한 것을 제거하고 햇빛을 쬐이게 하며 모판에서의 지주는 필요치 않다.
   ⑵ 정 식
  • 시 기
     봄과 가을에 할 수 있다. 추식(秋植)은 10월 하순∼11월 상·중순 사이에 모를 캐어 선별한 후 곧 정식한다. 상황에 따라 다음 해 봄에 심을 때는 모를 캐어서 대소로 구분하여 20뿌리 정도를 한 단으로 묶어서 땅에 묻어 저장하였다가 심어도 좋다.
  • 본포선정
     서북향의 산간으로서 주위에 숲이 울창하여 서늘하고 적습한 곳이 이상적인 입지조건이지만 그렇지 못한 밭이라면 나무 밑 그늘진 곳을 이용하거나 간단한 해가림 시설을 하는  것이 좋다.
  • 거름주기
    [만 삼 시 비 량]  (1kg/10a)
      시비량 밑거름 웃거름
    퇴비
    깻묵
    용과린 또는 용성인비
    초목회
    인분뇨
    1,100∼1,500
    112
    37
    37
    -
     
    1,100∼1,500
    112
    37
    37
    -
    -
    -
    -
    -
    570(1∼2회분시)
  • 재식방법
     1∼1.2m의 두둑을 만들어 이랑나비 60cm, 포기사이 18∼20cm로 모를 세워서 심는다.
  • 주요 관리
     발아 후 수시로 김매기를 하고 덩굴이 길게 자라면 지주를 세워 주고 9월 상순 경부터 해가림한 것은 제거한다.

     
     
 정식 후 당년에 수확할 때는 늦가을에 큰 것만을 골라서 약재로 조제하고 작은 것은 다시 심어서 다음 해 가을에 수확한다.
보통 2년근을 수확하는 것이 우량품종을 생산할 수 있다. 수확한 뿌리는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어 햇빛에 말린다.
10a당 수량은 보통 2년생근으로 560kg 종도이며, 25%의 건근을 얻을 수 있다.
 

'약초재배 > 약초재배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출재배  (0) 2007.04.19
지황재배  (0) 2007.04.19
고본재배  (0) 2007.04.19
강활재배  (0) 2007.04.19
천궁재배  (0) 2007.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