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재배/약초재배기술

산초나무관리

누촌애(김영수) 2007. 5. 31. 20:04
 

 

 

아래 붉은 부분에서 산초 열매가 열려 있다고 가정 합니다.

 

산초는 그해 자란 가지 끝에서 열매가 맺힙니다.

 

그걸 응용해 보겠습니다.

 

열매 가 열린 가지 끝 부분(보통 유실수는 5월경에 열매가 맺힘을 알게 됩니다 .

 

그때 전지 합니다

 

전지 해 주면 그 자리에서 두갈래로 순이 올라 옵니다.

 

내년 봄에 양갈래로 솟은 작년 가지를 또 전지 해주면

 

그 끝에서 새가지가 양 갈래로 나오며(단일 가지가 나오면 어느 일정부위로 또 한번 자르면 가지가 새로 생깁니다.) 

 

새순 끝에서 산초가 다 달립니다 .

 

올해 5월에 가지하나를 자른것이 내년에는 많이 불어 나겠지요?

 

많은 유실수에 이 방법을 시험해 보세요.

 

실패해도 손해 날게 없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유실수의 해걸이를 방지 할수 있고 다 수확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무가 병약해 질수 있으므로 저는 토착 미생물 배양한 것과 골분 같은 뼈다귀를 땅속에 묻어 둡니다.

 

매실 나무와 감나무에서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해서 타 농가에도 전지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이른 봄에는 접붙일 가지만 자르고 본 전지는 5월 말에 합니다.

 

새로운 가지를 받아서 내년의 좋은 열매를 보기 위함이지요.

 

두릅 순도 그리 하면 몇 배의 두릅을 얻을수 있습니다.

 



'약초재배 > 약초재배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종약초 복용법  (0) 2007.06.24
오가피  (0) 2007.06.21
옻 재배법  (0) 2007.05.27
오미자 10년이상 수확하려면 4년째 열매가지 50% 솎아야  (0) 2007.05.23
약초 채집과 저장  (0) 2007.05.17